영화화한 이 작품이 매트릭스적 특징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1982년 개봉한 영화 `블레이드러너(Blade Runner)`는 10년이 지난 후에 평론가들의 새로운 해석과 최고의 작품이라는 수정된 비평을 받으며 사이버 펑크로 흔히 알려진 현대 SF 영화들의 시조가 되는 작품이다. 참고로 필립 K. 딕은 `마
1.영화 소개- 블레이드러너
(1) 영화 감독소개 : 리들리 스콧
사극, SF, 미스테리, 액션, 인간 드라마 영상감각과 독특한 카메라워크로 영화라는 매체의 "영상"적인등의 다양하기 그지없는 영역에 걸쳐서 그는 특유의 미술적인 면의 위력을 실감할수 있게해주는 작품들을 계속 보여주고 있다.
독특한
영화 속의 모든 것은 그러한 즉각적인 현대적 관련성을 희박하게 하고, 향수적인 물건을 등장시키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면서 마치 이야기가 어떤 막연한 향수적 과거, 말하자면 역사를 초월한 영원한 1930년대에 놓여진 것만 같이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프레드릭 제임스, 포스트모더니즘과 소
블레이드러너인 전직 경찰 데커드를 호출한다. 고도의 감정이입과 반응 검사를 통해 복제인간을 유일하게 감지해내는 블레이드러너는 배반한 복제인간을 찾아서 제거하는 임무를 갖고 있다. 데커드는 유능한 복제인간 사냥꾼으로, 4명 중 3명의 복제인간을 사살하는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다. 마
영화 중 시각효과를 잘 보여준 작품이라는 평을 받았으나 개봉시에는 관객들에게 외면당하는 바람에 저주받은 걸작이라는 칭호가 붙기도 했었다. 그러나 광적인 팬들의 지속적인 지지와 연구에 힘입어 이후, 사이버 펑크의 대표작 혹은 포스트모더니즘을 대표하는 교과서적인 영화로 인구에 회자되고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영상매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영상매체 중에서도 영화는 대중과의 접촉이 가장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이 글에서는 영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를 좀더 효과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2)본론소개(연구방법과 내용)
본론에서는 포스
1. SF(공상과학영화)란
SF란 이른바 과학적 허구(Science Fiction)의 약칭이다. 과학적이란 것은 근거 없이 허무맹랑한 것이 아니고 허구란 말은 과학적 근거는 있으되 현재로서는 실현 불가능한 가상이라는 뜻이다. SF영화는 우리말로 하면 공상과학영화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한 과학적 기록영화의 단
마음을 주게 하는 것인가?
위에서 다루어진 문제들은 『매트릭스』를 본 사람이면 누구나 했을 질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그저 재미로 흥미롭게 보아왔고 그렇게 여겨졌다. 여기서는 『매트릭스』를 다시 짚어 보면서 우리가 그 동안 놓치고 보아왔던 장면들과 영상을 분석할 것이다.
인간이 주(主)가 되지 못하고 그 자신이 만들어낸 환경, 체제, 도구에 예속 되어버림을 의미한다. 위에서도 언급된 현대 사회의 많은 문제는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이러한 인간성 상실로 설명될 수 있으며, 주체적이지 못한 인간이라면 참다운 인간성을 지닌 인간이라고 부르기가 어렵다.
4. 사례분석